▶ 업무 일정 : 2022.05
▶ 업무 내용
제안 발표회 및 평가를 통해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업체와 최종 계약을 하기 전, 프로젝트 수행계획에 대해 구체화하는 단계이다.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는 그동안 제안서 및 견적서를 제출하며 오갔던 모든 내용들을 정리하여,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 전반적인 관리 및 일정 조율, 업무범위 등을 기술한 가장 중요한 문서라고 할 수 있다.
턴키(전부 위탁하는) 형태의 프로젝트에서 수행상는 프로젝트 계획서를 작성하며, 발주사는 검토를 진행한다.
그럼 수행사 PM(Project Manager, 총괄)은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는 왜 써야 하고, 발주사는 왜 검토를 해야 하는 걸까?
1. PM이 프로젝트 일정 및 진도관리를 하는 메인 문서가 됨.
2. PL(Project Leader)이 서비스 기획 및 개발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가 됨.
3. 프로젝트의 정체성 및 투입인력에 대한 교육자료로 사용됨.
4.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일어나는 각종 위험요소, 이슈, 트러블 등을 해결하는 자료가 됨.
5. 프로젝트 업무범위 및 관리체계에 대해 구체화된 내용이 들어있어, 향후 업무 관련 논쟁의 근거자료가 됨.
따라서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는 양쪽 모두 정성을 쏟을 수밖에 없는 문서이다.
금번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수행 계획서(상세 견적은 제외)만 5번 정도 수정을 거쳐 작성되었다.
최신 금융업계에서 Paper work를 줄이고자 하는 게 Trend 이기는 하지만, 다들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사람이 대부분이라 말로만 하지 말자고 한다. 실제로는 문서 남기는 것을 굉장히 좋아한다.(책임소재 관련 이슈 때문에)
이번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서비스 기획 및 개발단계에서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로 업무 범위가 조정되고, 안정 및 운영단계에서는 책임 분쟁의 소지를 판단하는데 빈번히 사용되었다.
그럼 이 중요한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에는 어떤 내용들이 들어가는지 알아봅시다.
▶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목차
1. 프로젝트 개요 : 프로젝트 명, 프로젝트 기간, 프로젝트 용역수행 업체, 프로젝트 목적 및 배경 등을 기술합니다.
2. 프로젝트 범위 : 구축 범위, 시스템 개념도, 프로젝트 주요 업무, 최종 인도 제품 목록 등을 기술합니다.
3. 프로젝트 관리 : 프로젝트 추진 조직 및 업무 분장, 개인별 업무분장`책임`권한, 프로젝트 단계별 작성 산출물, 수행 일정, 의사소통 계획, 리스크 및 이슈 관리 방안, 변경관리 방안 등을 기술합니다.
4. 품질관리, 위험관리, 자원관리, 진도관리, 보안관리, 변경관리, 인수 계획, 교육훈련계획, 유지보수계획, 기술이전계획등을 기술합니다.
=> 각각의 항목들 중에서 중요한 항목들은 별도 주제로 다룰 예정입니다.
'IT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기획] 프로젝트 수행계획서 - 조직 및 업무 분장 (0) | 2022.12.27 |
---|---|
[IT기획 용어정리] 턴키, 공수, M/M, M/D, 기술자 레벨(level) (0) | 2022.12.23 |
[IT기획 용어정리] PM, PMO, PL, PE, PA, QA 이게 다 뭐야? (0) | 2022.12.22 |
IT 프로젝트 견적서 검토하기 (0) | 2022.12.16 |
IT 프로젝트 입찰공고 작성하기 (2) | 2022.12.10 |